본문 바로가기
김세평 필사노트

[필사노트]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앤디 앤드루스)

by 책장인 김세평 2023. 9. 8.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앤디 앤드루스, 세종서적)

01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앤디 앤드루스) 156, 161, 200, 205, 207p.
지혜는 오로지 진리 속에서만 발견됩니다. 나는 지혜가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 자신이 현재 선택한 일의 결과를 내다보는 능력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지혜의 시작은 먼저 그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지혜에 대한 욕구가 최초의 탐구를 가동시킨다고 봅니다.
지혜를 얻으려면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지혜는 경이에서 시작됩니다.
우연히 지혜롭게 된 사람은 없습니다.
경험은 가장 좋은 스승이다라는 격언이 있어요. 이건 백 퍼센트 옳은 말이 아닙니다. 내가 보기에 다른사람들의 경험이 가장 좋은 스승이에요. 우선 남들이 하는 것을 유심히 지켜보는 겁니다. 그러다가 물이 따뜻하다는 것을 알면, 나 또한 거기에서 수영을 하는 겁니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음으로써 상당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용기는 공포에 대한 저항 혹은 극복일 뿐, 공포가 아예 없는 상태를 가리키는 건 아닙니다. 그러니까 그런 과감함……그런 자신 있는 태도, 뭐 이런 걸 유지하려면 때때로 인간은 자신의 목숨을 가볍게 여겨야 해요.
정말 이상한 일이지만,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용기란 무엇입니까?
그건 하나의 미덕입니다.
그 앞에서 어려움이 사라지고 장애가 없어지는, 그런 신비한 미덕입니다. 용기는 다른 미덕들 중의 하나가 아닙니다.
모든 미덕이 시련을 당할 때면 반드시 나타나는 미덕의 본질입니다.
용기가 미덕들 중에서 가장 높은 미덕임을 인정하셔야 합니다. 아무튼 용기가 없으면 다른 미덕은 발휘해볼 기회도 없는 겁니다. 용기가 없다면 지혜도 결실을 맺지 못할 겁니다.
나는 모든 사람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성취하는 힘을 가졌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하려는 용기가 없습니다. 용기의 반대는 비겁입니다. 용기는 우리의 가능성을 넓혀놓지만, 비겁은 성공의 가능성을 좁혀놓습니다.
그 때문에 나는 점점 더 확신하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가 개인적으로, 또 집단적으로 필요한 것은 용기입니다. 나는 지혜가 우리를 용기로 인도하기를 희망합니다.
요약영역(내용 정리, 나에게 적용)


02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앤디 앤드루스) 241, 247p.
목동이었던 다윗은 그 물매를 가지고 수년 동안 연습했다. 그가 물매로 사자와 곰을 죽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다. 골리앗을 해치우는 데 단 한 방이면 충분했던 것도 다 이유가 있었다. 연습을 하자면 자기단련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연습은 그리 재미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는 어린 나이부터 그 원칙을 이해했습니다. 자기단련의 과정은 곧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억하는 과정입니다.
나는 연습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내가 정말로 원한 것은 물매를 잘 다루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몇 시간씩 나무와 돌을 상대로나 자신을 단련시켰던 겁니다. 당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런 간절한 소망이 있으면 당신 자신에게 엄격한 단련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자기단련이란 결국 이런 질문으로 요약됩니다.
당신은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별로 원하지 않는 어떤 것도 연습할 용의가 있는가?
나는 평생 자기단련을 배워왔고, 그것이 엄청난 보상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더 얘기를 진전시키기 전에 이야기의 다른 면에 대해서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자기단련이 없으면 아무런 일도 벌어지지 않을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기단련의 결핍은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많은 승리를 거두고……커다란 성공을 거둔 것은 사실입니다. 또 이런 성공이 거의 예외 없이 자기단련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기단련은 자신의 마음을 통제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먼저 사고 과정을 다스려야 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방식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행동방식도 통제하지 못합니다.
자기단련은 현재의 당신과 앞으로 되고자 하는 당신을 연결해주는 다리입니다. 당신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바꾸지 않는 한, 당신은 영원히 현재 그대로일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다르셔라, 그렇지 않으면 그 마음이 당신을 다스린다.
요약영역(내용 정리, 나에게 적용)


03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앤디 앤드루스) 248, 251, 278p.
다윗 왕은 미소 지으며 처칠에게 물었다. “내가 우울증이 있다는 것을 당신은 어떻게 알았소?” 당신이 우울증 환자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았느냐고요? 당신이 써놓은 것을 한번 읽어보세요.
<시편>은 우울증을 아주 깊이 있게 다룬 믿을 만한 교재입니다. 당신은 행복한가하면 슬펐고, 아주 활기찬가 하면 아주 비참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했다가 어떤 때는 당신을 아예 잊어버렸습니다. 이런 심한 기복이 <시편>의 모든 시에서 발견됩니다. 당신에 비하면 나는 아주 안정된 성격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감정 기복이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이 보통 사람들 사이에서 발견된다는 사실이오.
자기단련은 투자의 행위입니다. 내일의 결과를 위해 오늘의 행동을 반드시 투자해야 합니다.
나는 자기단련을 하는 사람은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자기단련은 마음과 가슴을 강인하게 해줍니다. 위엄, 영예, , 영향력, 권위, 이런 모든 것이 이 원칙의 결과물입니다. 내가 나 자신을 잘 단련했을 때, 내 인생의 결과는 예측 가능했습니다. 나는 거인을 죽였고, 군대를 이끌었습니다.
나의 성품은(그게 뭐든 간에) 내가 추구한 지혜, 내가 사귄 사람, 내가 시간을 보내는 방식, 내가 스스로 부과한 자기단련의 결과라고 생각해요. 나는 성품이 내 습관의 총합이라고 생각해요.
여러분, 이런 식으로 사용되지 않은시간을 낭비하며 앉아 있을 수는 없습니다. 일을 계속 찾아다닙시오. 그리고 남는 시간에는 뭔가를 하십시오.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성공의 비결은 이런 것입니다. 우선 시작부터 하고 보는 게 성공으로 가는 길입니다. 지금 당장 뭔가를 하십시오! 돈이나 영향력이나 교육이 내게 있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공상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문제는 어떤 개인이 그가 가진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입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는 것 때문에 낙담하는 것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낭비하는 것이 됩니다.
요약영역(내용 정리, 나에게 적용)
 

댓글